2014 아시안 트로피

열린지 거의 4주가 지나고 있네요.

올려야지 하면서도 이제서야 마무리 하네요.


포스팅이 늦어지는 경우는

대략 네가지 정도의 이유가 있는데요.


1) 여행 등의 다른 일이 있거나, 개인적으로 바쁜 경우

2)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은 대회라 포스팅 쓰는게 재미가 없는 경우

3) 말이 안되는 판정이 있어서 자세하게 경기 영상과 프로토콜을 꼼꼼히 봐야하는 경우

4) 대회 진행이 엉망이라 관련 자료가 늦게 올라오는 경우

가 있습니다.


이번 대회는 이 네가지에 모두 해당되었습니다.


사실 대회 기간 중 며칠 여행을 가게 되었구요.

한국 시니어 선수들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이지 않았다면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아서 포스팅하고 싶지 않은 대회이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8월초 대만 타이페이에서 개최된 이번 아시안 트로피는

경기 운영 면에서 보기 드물게 무성의했을 뿐만 아니라

심판들의 판정도 문제가 있는 

최악의 대회중 하나로 기억될 듯 합니다.


대회 홈페이지나 라이브 중계는 커녕 

실시간 결과 페이지도 없어

각 경기의 결과를 현장에서 트윗을 날리는 관중들에게 의지해야했고,

예정되었던 갈라는 취소 되었고,

게다가 결과와 프로토콜 마저 1주일이 지난 후에야 

인터넷에 올렸습니다.


심판 판정의 경우 경기 영상 링크 뒤에 코멘트 하겠습니다.

국제 대회로서의 자격을 의심할 수 밖에 없는 판정들이었죠.


한국에서 만약 피겨 스케이팅 대회를 하게 된다면

심판진들과 대만연맹이 이번 대회에서 보여준 모습들을 기억해서

이런 식으로만 하지 않으면 될 듯 합니다.

(한국 빙연은 이미 지난 주니어 선발전에서 무관중 경기를 시전한지라...걱정이 되지만...)


저만의 생각은 아니었던 듯...

직관가신 분의 포스팅에 의하면

멀리서 느끼는 것보다 

실제로는 더 엉망이었던 것 같아요.

http://snakedcat.tistory.com/331


아울러 아시안 트로피가

기술 최저점을 인정받을 수 있고, 

가까운 곳에서 열려 경비면에서 장점이 있지만,

이런 식으로 (이 따위로) 운영된다면 

다음 대회부터는 참가할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허무하게도 이번 시니어 여싱은 출전자수 부족으로

월드 스탠딩 포인트 조차 없었습니다. (8명 최소인데 7명 출전)


그나마 대만까지 가서 열심히 응원하면서 트윗을 날려주고 영상을 찍은 

한국의 피겨 팬들이 있어서 

대회에 관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한국 시니어 선수들과 주니어 선발전에 나이제한으로

나오지 못했던 선수들의

이번 시즌 새 프로그램을 보는 것에 의미를 가져야 할 듯 합니다.


아시안 트로피 뱅킷 사진, 왼쪽 아래서부터 시계반대방향으로 김해진, 박소연, 최다빈, 안소현, 임아현, 김규은, 이준형, 김진서

출처: 박소연 팬카페 http://cafe.daum.net/soyeonZZang (불펌 금지)


간략하게 대회 결과와 유튜브에 올라온 

경기 영상을 링크합니다.

그리고 몇몇 판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죠.


이번 대회 관심사는 단연

여자 시니어와 남자 시니어 그리고 여자 주니어였습니다.

특히 남여 시니어에서는

이번 시즌 그랑프리에 출전할

김해진, 박소연, 김진서 선수의 새로운 프로그램이 공개되었기 때문이었죠.


여자 시니어



박소연 So Youn PARK

SP 생상 "Introduction et Rondo Capriccioso"


FS "Romeo and Juliette" (2013) OST (by Abel Korzeniowski)


김해진 Hae Jin KIM

SP "Porgy and Bess" Medley (by George Gershwin)


FS "Rhapsody in Blue" (by George Gershwin)


김규은 Kyu Eun KIM 

SP "The Artist" OST


FS "Interview with the Vampire" OST


혼고 리카 Rika HONGO SP


카토 료나 Riona KATO SP

FS


남자 시니어



김진서 Jin Seo KIM

SP 재즈 메들리

SP 다른 앵글


FS "가을의 전설 OST


이준형 June Hyoung LEE

SP "Wild Party"


SP 다른 앵글


FS "오페라의 유령"


우노 쇼마 Shoma UNO SP



여자 주니어



최다빈 Dabin CHOI FS



김나현 Nah Hyun KIM FS


임아현 Ah Hyung LIM FS


히구치 와카바 Wakaba HIGUCHI SP

Wakaba HIGUCHI FS


Rin NITAYA SP


Rin NITAYA FS


여자 어드밴스 노비스



김예리 Yeri KIM FS


안소현 So Hyun AN FS


김하늘 Ha Nul KIM FS


아오키 유나 Yuna AOKI SP



혼다 마린 Marin HONDA SP





이 포스팅에 임베디드 한 영상 중 

한국 선수들의 영상은

중국 피겨팬 분이 찍은 영상 (김진서, 이준형 쇼트 다른 앵글) 2개를 제외하고는 

모두 희유희님의 직캠입니다.

감사드립니다.


심판의 기본 자질에 대한 의문


영상을 봤으니

이제 판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번 대회의 심판 판정은 여러모로 문제가 많았는데요.

일단 5명의 심판으로 구성된 것도 불만이나,

어떻든 다른 국제 대회에서도 있는 경우이니 그렇다 치죠.


문제는 이 심판진들의 기본 능력과 자격에 관한 의문입니다.

몇몇 선수의 채점결과는

도대체 이해할 수 없는 프로토콜이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 몇가지만 들어보죠.


우선 여자 시니어입니다.


박소연 선수의 

프리 프로그램 영상부터 다시 보시죠.



프로토콜 입니다.

2번 심판의 PCS를 유심히 보기 바랍니다.


2번째 심판은 박소연 선수의

트랜지션/연결 풋워크/무브먼트 그리고 안무/구성에 각각 4.75를 줍니다.

아무리 시즌초라 해도 이 심판은 작정한 듯 낮은 점수를 주죠.

특히 안무/구성의 경우 

다른 심판들은 1명은 7점, 2명은 6점대 그리고 다소 박한 점수를 준 4번째 심판마저 5.50을 줍니다.

4.75의 안무, 4.75의 트랜지션이라니요...

도대체 그 심판은 제가 영상으로 본 것과 같은 경기를 보기는 한 걸까요?


이번 대회 이상한 판정의 하이라이트

바로 혼고 리카의 쇼트 경기였습니다.



쇼트에서 후반부 트리플 럿츠에

롱엣지(e)가 매겨졌으나

5번 심판은 자그마치 +2점의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지난 ISU 커뮤니케이션에 의하면

"롱엣지 마크(e)를 받을 경우 GOE가 감점 당해야 하며

최종 GOE는 마이너스(-) 이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출처: ISU 커뮤니케이션 1861


5번 심판이 준 +2점의 GOE는 이번 시즌 가이드라인을 명백하게 어긴 것입니다.

전체 판정을 감독해야 하는 레프리는 이 때 무엇을 하고 있었던 것일까요?


2번 심판과 5번 심판은

PCS에 대해서도 작정한 듯 점수를 주네요.

이 퍼포먼스가 7점대의 PCS라면

도대체 박소연 선수의 PCS에 출현하는 4.75의 숫자에 대해서 

설명할 방법이 없습니다.


가토 료나의 프리 경기의 프로토콜도 

재미있는 부분이 있더군요.




가토 료나는 럿츠에서 롱엣지(e)를 그리고 두번의 플립에서 모두 어텐션 (!) 마크를 받았는데요.

첫 콤비 점프인 3F+3T에서

4번 심판은 +1 GOE를 5번 심판은 무려 +2의 GOE를 줍니다.

물론 어텐션 마크는 최종적으로 마이너스 GOE가 규정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텐션에 대해 -1에서 -2의 GOE가 부여되도록 되어있는데요.

즉 나머지 점프요소가 이를 상쇄할 만한다는 것입니다.

5번 심판의 눈에는 롱엣지 어텐션을 제외하고는 이 점프가 GOE 3점이었다는 셈이죠.


남자 시니어에서는 단연 흥미로운 판정은

우노 쇼마의 프리 경기입니다.



이 중 쿼드토 점프에 대한 GOE가 눈에 들어오네요.

3명의 심판이 GOE +2 를 주었습니다.

랜딩을 보십시오

과연 이 쿼드가 GOE 2점을 받을 만한 점프일까요?

쿼드라고 다른 점프와 달리 GOE를 후하게 받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점프의 +GOE 규정을 보도록 하죠

출처: ISU 커뮤니테이션 1861


위의 조건에서 + GOE 4개의 조건에 해당되나요?

게다가 위의 + GOE에 다음의 - GOE를 합쳐야 최종 GOE가 나옵니다.


출처: ISU 커뮤니테이션 1861


위의 사례는 이번 대회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만 뽑아본 것입니다.


이번 아시안 트로피는 시니어 그랑프리와 주니어 그랑프리에 출전할 선수들이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국제 대회에서 평가받는 시즌 첫 대회였습니다.

주로 이번 시즌 더 큰 무대에서 맞대결할 한국 스케이터들과 일본 스케이터들이 출전했죠.

이상한 심판 판정의 이득을 본 스케이터들은 일본 선수들이었고,

그 와중에 PCS 하락과 납득할 수 없는 GOE를 받은 선수들은 한국 선수들이었습니다.


심판 판정을 보고나니

주최측에서 라이브도 없고, 녹화영상도 올리지 않은 이유를

1주일이나 지나서 프로토콜을 올린 이유를

그리고 ISU 홈페이지에서도 기본 화면이 아닌 검색을 해야 결과페이지가 뜨는 이유를

알 것 같았습니다.


이들 선수들의 경기가

주니어 그랑프리와 시니어 그랑프리에서도

어떤 판정이 나오는지 지켜봐야겠죠.


도대체 소치 올림픽에서 심판판정 스캔들의 극단을 보여준 후

이 스포츠의 심판들은 더 이상 거칠게 없는 듯 보입니다.


이제 컴피를 은퇴한 토마시 베르너는 최근의 인터뷰에서

심판 판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가끔씩 심판들은 선수들의 경기를 보는 것 같지도 않아요.

경기 시작 전에 이미 우리가 어떤 프로그램을 펼칠지

다 알고 있는 것처럼 미리 마음을 정한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점수들 뒤에는 틀림없이 각각의 심판들이 있습니다.

선수들은 모두 빙판에서 자신의 얼굴을 드러내고 자신을 드러내면서 경기를 하는데,

심판들은 책임감 없이 점수뒤에 얼굴을 숨기고 채점을 하고 있죠.

제가 할수만 있다면 심판 익명제를 당장 없애고 싶어요."

http://www.absoluteskating.com/index.php?cat=articles&id=2014tomasverner


2014 아시안 트로피 심판들의 명단을 덧붙입니다.

자격미달의 심판들은 이들 중에 숨어 채점을 했고,

심판 익명제가 없어지지 않는 한 앞으로도 그러겠죠.



2014 아시안 트로피 전체 결과 및 프로토콜 페이지

http://www.figureskating.com.tw/2014AsianO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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