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말 일본 지진으로 피겨 세계선수권 대회가 연기되던 날 썼던 글입니다.

2011년 슈퍼볼 광고에서 본 피겨 스케이팅의 한장면이 생각나 간략하게 포스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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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오늘 월챔인데
월챔 앞두고 여러 일들이 생겨서, 더 기다리게 되었네.
어쨌든 4월말이나 5월초 정도에 다른 곳에서 열렸으면 좋겠다.

일주일전에 유니버설 스포츠 2011 피겨 월드 챔피언쉽 광고 보다가

떠오른 영상이 있어서 소개해 주려고
글을 썼다가 영상도 안 올라가고, 월챔도 어떻게 될지 몰라서 지웠어.
그 후로 여행을 떠나게 되서 컴퓨터를 못 쓰다가
오늘에야 다시 올리네.

미국에서는 매년 슈퍼볼이라는 스포츠 이벤트가 열려.

슈퍼볼은 미식축구 결승전 같은 거야. 대략 1월 마지막주 혹은 2월 첫째주
일요일에 열리는데,
미국에서는 이날은 명절 같은 날이지.
친한 친구들끼리 혹은 온가족이 둘러 앉아서 같이 tv 중계를 보더라고.

경기 중간중간에 새롭고 기발한 광고들이 많이 선보이거든.

광고 단가도 1년 중에 제일 비싸다고 하더라고.
광고 보려고 슈퍼볼 본다는 말이 있을 정도야.
나도 중간중간 딴짓하다가 광고 시작하면 재미있게 봤으니까...

그 중에 크라이슬러 자동차 광고가 있었어.

에미넴 좋아하는 횽들은 처음부터 다 봐도 되고...
바쁜 횽들은 54초에서 58초만 보면 될 듯 싶어.



피겨 팬들에게 익숙한 얼굴과 낯익은 스핀이 얼핏 지나가지?

이제는 몰락한 자동차 도시 디트로이트가 나오면서

스케이팅 선수가 나온 것이 상징적이더라고...


바로 알리사 시즈니



미국에서도 피겨 스케이팅은 왠지 조금 옛시대의 스포츠처럼 인식되는 것 같아.

마치 미국산 자동차의 현재처럼.

(생각해봐...현대 자동차 공장의 생산 라인들이 사라진 울산, 포항제철의 용광로가 식어가는 포항)



내가 지금 사는 미국 도시도 다소 비슷한 운명이라 좀 마음이 짠하더라고.

하지만, 북동부 지방은 시내에 자그마한 옥외 아이스 링크가 하나씩은 있어.

내가 사는 도시도 그런 링크가 있는데, 가끔 주말에 지나가다 보면 참 보기 좋아.
추운 도시가 좋은 몇개 안되는 점 중에 하나일거야.

피겨 스케이팅 컴피티션의 인기는 좀 떨어졌지만,

아직도 피겨스케이팅은 생활 속에 녹아 있는 것 같아.



이 곳 러스트 벨트 (녹슨 지역, 미국 동북부 지역 중공업의 몰락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말, 디트로이트, 피츠버그, 버팔로) 에
사는 이들은 자기들이 사는 도시와 전통에 대한 자부심은 엄청나거든.
물론 이런 이들의 자부심을 이민자에 대한 배척이나 국수주의로 이용하려는 사람들도 있지만...
다행히도 내가 만난 대부분의 사람들은 배타적이지 않은 자부심을 가진 사람들이었어.

아마도 에미넴, 알리사 시즈니도 그런 자랑중의 하나일거야.


그런게 예술과 스포츠의 힘이 아닐까 싶어.

힘들어도 큰 힘이 되는 그리고 한번도 만난적이 없는 사람들과

무언가를 공감하게 만들어주는 어느 순/간/
횽들의 밴쿠버 피겨 간증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한국 피겨 스케이팅이 요즘 떠오르는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쟎아.

마치 한국산 자동차의 현재처럼.

경제야 일어 섰다가도 언젠가 불황을 겪을 수 있겠지만,

예술과 스포츠는 감동의 기억으로 계속 남을 수 있겠지.
그런 전통은 쉽게 사라지는 것이 아니니까.


ps.
한가지 덧붙이자면 슈퍼볼이 끝난 후에
광고들을 유튜브에 올려서 인기 투표를 했는데
크라이슬러 광고가 가장 많은 표를 얻었어.
아쉽게도 현대 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10위 안에 못들었다고 하더군.


관련기사 링크

http://www.examiner.com/commercials-in-national/youtube-voters-eminem-chrysler-commercial-is-no-1-super-bowl-spot


기아자동차 광고는 꽤 재미있었는데 아쉽더라고,
궁금해하는 횽들을 위해


기아자동차 광고 링크



이건 현대자동차 광고




그리고 보너스로 귀여운 폭스바겐 광고




내가 마음에 들어했던 브리지스톤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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