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즌이 컴피에서는 블랙스완, 갈라에서는 아델이 대세였다면,

이번 시즌의 인기 소재는 카르멘과 빅토르 위고입니다.


아이스 댄싱에서의 버츄 / 모이어 vs. 카펠리니/라노테의 new 멘의 전투에,

네벨혼 트로피의 신데렐라/캐나다의 희망 케이틀린 오스몬드의 카르멘이 가세했죠.


빅토르 위고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들도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김연아 선수가 뮤지컬 "레미제라블" 프리 프로그램으로 복귀를 할 예정이고,

제레미 애봇과 캐나다의 또다른 희망 케이트 샤보네 역시 Bring Him Home이라는 뮤지컬 레미제라블의 음악을 택했습니다.

또한 메릴 데이비스/찰리 화이트 팀과 하뉴 유주르가 "노틀담의 꼽추"를 뮤지컬화한 "노틀담 드 파리"를

프리 프로그램으로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 제가 개인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레파토리는 따로 있습니다.

작년에 본 어떤 영화의 OST 인데요.


이 영화가 인상 깊은 것은 영화도 영화이지만,

영화를 본 환경과 장소 때문이었습니다.

지난 가을 제가 이 영화를 처음 본 곳은 뉴욕시의 링컨 센터였습니다.

마침 학회 발표가 있어 뉴욕시 쪽으로 갔다가

그 곳에서 학교를 다니는 친구집에서 며칠 머물게 되었는데요.



http://www.bridgeandtunnelclub.com/bigmap/manhattan/uws/lincolncenter/plaza/index.htm


링컨 센터 분수대 사진 출처: http://nyportraits.blogspot.com/2010/01/making-splash-in-lincoln-square.html


http://www.bridgeandtunnelclub.com/bigmap/manhattan/uws/lincolncenter/plaza/index.htm


지난 봄방학때 봤던 링컨 센터 분수를 다시 보고 싶어서 들렸는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마침 뉴욕 영화제를 하고 있더군요.

마지막 날이었는데, 영화를 전공하고 있다는 자원봉사자 분께 상영작을 추천해달라고 했어요.

알고보니 제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뉴욕영화제에 자원봉사를 온 학생이었어요.



2012년 10월에 열린 50회 뉴욕영화제 풍경, 사진 Devon O’Kane

http://www.filmlinc.com/daily/entry/nyff-new-york-film-festival-nicole-kidman-lee-daniels-paperboy-macy-gray


지금 막 시작하는 영화가 있는데, 좋을 거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무작정 추천을 믿고

표를 끊어 들어갔습니다.


영화가 이미 시작 된 다음에 들어갔는데,

처음에는 조금 당황했어요. 

틀림없이 아직 개봉안 한 영화의 프리미어라고 했는데,

흑백영화인데다가,

...

대사가 없었습니다...

뭐지...?~~~~


그 영화가 바로 아티스트 "The Artist" 였습니다.



영화가 상영된 앨리스 튤리홀(Alice Tuly Hall)은 링컨센터 건물 중의 하나인

쥴리아드 음대 건물에 위치해 있었는데요.

원래 클래식 음악 및 공연을 위한 극장이라,

발코니도 있고, 2층 좌석도 있어

구조자체가 멀티플렉스 극장보다는 

이제 한국에서도 거의 사라진

고전적인 단관 영화관과 비슷했어요.



내가 아티스트를 봤던 링컨 센터의 Alice Tuly Hall, 사진은 2012년 10월에 열린 50회 뉴욕영화제 관객들, 사진 Devon O’Kane

http://www.filmlinc.com/daily/entry/nyff-new-york-film-festival-nicole-kidman-lee-daniels-paperboy-macy-gray


그리고 아직 개봉 전에 영화제에서 상영되는 것이라

프리미어 상영의 흥분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대사가 없다보니,

미묘하게 시차를 만드는 언어의 장벽이 없이

다른 관객들과 제가 같은 호흡으로 반응하고 있더군요.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영화가 관객의 시각을 압도적으로 장악해가는 3D가 상영되는 대형 스크린이거나,

사용자가 영화의 런닝타임을 마음대로 통제하는 DVD나 동영상이 상영되는 모니터에 익숙해져 가던

어느새 21세기 관객이 되어 버린 저에게


"같이 보며 공감하는 매체"라는

20세기의 수많은 관객들과 함께한 

영화가 가지고 있던 본질적인 매력을

되새기게 해주었으니까요.


잠시 대학시절 가을밤 캠퍼스 잔디밭에서

야외 상영하는 영화를 보던 때가 떠올랐습니다.





영화가 끝나고 극장을 나오다 영화를 추천해주었던

자원봉사자를 우연히 다시 만났어요.

포스터를 한손에 들고 영화 어땠냐고 물어봐서

엄지를 들어보였죠.


무성영화 스타의 이야기를 다룬 프랑스 영화

"아티스트" (The Artist)

3D 디지털 아이맥스가 판을 치는 지금의 영화시장에서

무성영화의 흥망성쇠를 흑백 무성영화로 만든 독특하면서도 재기발랄한 영화로,

올해 초 아카데미 작품상, 감독상, 남자주연상 등 5개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무성영화는 대사가 없기 때문에,

배우들의 동작에서 관객들이 더 많은 것들을 읽어내야 합니다.

그리고 배우들의 연기도 그만큼 더 디테일하고 미묘합니다.

대사가 자막 카드로 영상 중간중간에 나온다고 해도,

유성영화가 들려주는 대사만큼을 계속 보여줄 수는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음악은 무성영화에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오케스트라가 직접 극장에서 스크린의 화면을 보며 연주를 하거나,

전축으로 들려주고는 했지요.


저는 그동안 피겨 스케이팅을 볼 때

피겨 스케이팅이 일종의 무성영화라고 생각해왔습니다. (보컬 음악이 허용되지 않는 2014년 소치 올림픽 까지만...)

그렇기 때문에 언어를 초월해서 관중들이 같이 공감하고 아름다운 피겨 프로그램에 감동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죠.


아티스트는 그 소재와 OST에 맞추어 재미있고 다채로운 안무를 넣을 수 있는 영화입니다.

아티스트를 본 후

왠지 다음 시즌에 Artist의 음악이 프로그램에 많이 쓰일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역시 이번 시즌 곳곳에 The Artist OST를 프로그램 음악으로 쓰는 선수와 팀들이 하나둘씩 눈에 띄더군요.


가장 먼저 본 것은 여름 클럽 컴피티션 영상에 나온 미국의 바네사 램 Vanessa Lam 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지난번 바네사 램의 프리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잠시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요.

피겨 새 프로그램 - 캐롤라인 장, 바네사 램, 미라이 나가수


다시한번 제가 좋아하는 음악을 사용했으나 아쉽게 사용했다고 쓴적이 있습니다.

(바네사 램의 지난 시즌 프로그램은 피겨 쥬크박스에서 소개했듯이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이었습니다.)

피겨 쥬크박스 (1) - 라흐마니노프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 18번 (시그널 음악의 기억)


그 이유는 무성영화의 분위기를 살리는 특색있는 안무를 기대했기 때문이었어요.


바네사 램 Vanessa Lam FS 2012 Hidden Valley Open, The Artist OST


바네사 램 Vanessa Lam FS 2012 Junior Grand Prix Courchevel, The Artist OST


바네사 램의 프리를 보면서 아쉬우면서도,

사실 아티스트의 무성영화적인 요소는

페어, 아이스 댄싱, 싱크로나이즈 등의 팀경기에 더 맞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무성영화의 연기는

디테일한 배우들의 액션과 리액션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당시의 영화는 비록 스튜디오 시스템에 의해

뻔한 장르의 규칙 안에서 만들어지기는 했어도

편집과 특수효과에 짓눌린 단선적인 매체가 아닌

배우들이 프레임 안에서 서로간의 연기를 통해 만들어가고,

관객들이 그 의미를 짐작하는 여운이 있는 매체였던 것이죠.

그래서 찰리 채플린, 버스터 키튼, 더글라스 페어뱅크스, 루돌프 발렌티노, 그레타 가르보 같은

당시의 배우들은 그야말로 영화를 이끌어 가는 스타였습니다.




배우들이 영화를 만들어가 듯이

두 명의 남녀가 빙판위에서 무언가 드라마를 만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했어요.


그리고 8월의 마지막에 드디어 두번째 아티스트 프로그램을 볼 수 있었어요.


작년 스케이트 캐나다 직관에서 케이틀린 위버 / 앤드류 포제를 발견했다면,

이번 레이크 플레시드 주니어 그랑프리 직관에서는

마가렛 퍼디 / 마이클 마리나로 Margaret Purdy / Michael Marinaro 페어팀을 발견했는데요.


유려한 쇼트 프로그램으로 저를 이미 반하게 했던

이들이 준비한

이번 시즌 프리 프로그램은 바로

아티스트 OST 였습니다.


마가렛 퍼디 / 마이클 마리나로 Margaret Purdy / Michael Marinaro FS 2012 JGP Lake Placid


마가렛 퍼디/ 마이클 마리나로 팀은 이 프로그램으로

프리에서 역전을 하며, 국제대회에서 커리어 최초로 금메달을 땁니다.


세번째로 아티스트를 만난 건

핀란디아 트로피 영상에서였습니다.

아이스 댄스 프로그램이었는데요.


정작 프로그램은 보지 못하고 코치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고르 슈필반트바바라 푸사르-폴리 코치의 표정과 반응을 보면서 안무를 떠올려봤어요.

마치 그림자 놀이 같다고나 할까요?

이들이 지도한 아이스 댄스 팀의 한끝이 연결되어 

코치들의 몸이 같이 움직이는 듯한 느낌이랄까요?


이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슈필반트와 푸사르-폴리 코치가 얼마나 아이스 댄스,

그리고 자신들이 코치하는 댄서들에게

애정을 가지고 있는 지 알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오프 시즌 자신이 일구었던 칸톤을

쫓기듯 떠나야 했던

슈필반트가

유성영화 (토키무비)에 의해 쓸쓸히 밀려났던

아티스트의 주인공이

결국에는 재기에 성공했듯이,

이번 시즌 새로운 팀들과 주니어들을 키워나가며

멋지게 재기에 성공하는 것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스 댄스라는 공통점으로

각각 러시아와 이탈리아에서 태어나고 아이스 댄서가 된 두 코치가

캐나다에서 태어난 선수와 폴란드에서 태어난 선수가 만난 아이스 댄싱팀과 함께

미국과 폴란드에서 훈련하는

언어를 초월한 (무성영화 시대 같은) 이들을 보면서

가사 있는 그 어떤 프로그램보다 더 많은 것을 기대하게 되었으니까요.


두 코치가 따라서 몸을 움직였던

폴란드를 대표하는 아이스 댄싱팀

지스티나 플루토스카 / 피터 거버 Jystyna Plutowska Peter Gerber

아티스트 프로그램입니다.


지스티나 플루토스카 / 피터 거버 Jystyna Plutowska Peter Gerber FS 2012 Finlandia Trophy


ps.

그리고, 슈필반트 코치와 함께 꿈을 꾸고 있는 아이스 댄서들 중에는

언젠가 한국을 대표하게 될지도 모르는

민유라 선수도 있습니다.


포스팅 후 아티스트를

스케이트 캐나다에서 데니스 텐 Dennis Ten 이 쇼트와 프리가 연결되는 연작으로

스케이트 아메리카에서 발렌티나 마르케이 Valentina Marchei 가 프리로,

아이스 댄스팀 로렌자 산드리니 / 시몬 바투리 Lorenza Alessandrini / Simone Vaturi가 프리댄스로 

선보였습니다.


데니스 텐은 쇼트와 프리를 모두 "아티스트" OST로 사용했는데요.

로리 니콜이 안무한 이번 데니스 텐의 쇼트와 프리는 

연작으로 1부, 2부의 느낌으로 구성했다고 합니다.


데니스 텐 Denis Ten SP 2012 Skate Canada


데니스 텐 Denis Ten FS 2012 Skate Canada


발렌티나 마르케이 Valentina Marchei FS 2012 Skate America


로렌자 산드리니 / 시몬 바투리 Lorenza Alessandrini / Simone Vaturi


2013년 8월 8일 추가)

그리고 드디어 한국 스케이터도 "The Artist" OST를 13/14 시즌의 새 프로그램으로 사용했습니다.

김규은 선수의 쇼트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주 주니어 그랑프리 선발전에 선보여 관중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김규은 Kyu-Eun KIM SP 2013 주니어 그랑프리 선발전


그리고 임은수 선수가 15/16 시즌, "The Artist"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임은수 Eun-Soo LIM FS 2016 동계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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